소개
(1) 패션디자인 및 머천다이징 융합전공 소개
패션 디자인 및 머천다이징 융합전공은 세계화와 정보화라는 현재의 국제적 시장 상황에서 한국의 패션산업 및 관련분야에서 공헌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여 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하도록 하는 데 교육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이론 뿐 아니라 산업 실무에 대한 정보와 현장 경험의 기회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현장감각과 적응 능력을 갖추도록 하며, 다양한 교육경험을 통하여 팀워크 및 지도력을 개발함으로써 국제 사회에서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직물 및 인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더불어, 패션상품이 사용되는 사회문화적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패션상품의 물리적, 사회적 기능성을 고려한 상품개발 및 기획능력을 훈련합니다.
또한 패션제품의 기획, 생산, 유통과정에서의 첨단 기술 이용에 대한 지식을 갖추도록 합니다.
- 독창적이고 세련된 미적 디자인을 개발하고, 디자인의 마케팅적 측면을 이해하여 변화하는 사회 내에서 주어진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심리 및 취향을 이해하고 예측하고 이끌어갈 수 있는 감각적인 전문성을 개발합니다.
- 세계화 및 정보화라는 국제적 패션 시장 상황을 이해하고, 패션 상품의 특성과 그에 따르는 소비자들의 행동특성을 파악하여, 소비자들의 필요와 행동방식에 부응하도록 패션 상품을 기획, 생산, 마케팅, 분배하는 종합적 과정을 이끄는 전문지식을 갖추도록 훈련합니다.
(2) 졸업 후 진로
- 패션디자인 및 머천다이징 전공자들은 졸업 후 패션 디자이너나 패션 머천다이저, 패션 전문 유통업체 또는 의류 업체의 상품기획, 패션바이어, 소싱 전문가, 패션 플래너 등의 전문인으로서 패션 산업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섬유 및 패션 연구소, 패션 코디네이터, 디스플레이어, 패션 프로모션 기획인, 언론사의 패션 전문기자 등 의류 관련 업체나 기관에서 활동하거나 패션 문화비평가, 의류기사, 기술사, 기업체의 소비자 상담요원, 의류 관련 농촌 생활 지도사 등으로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 관련분야의 대학원으로 진학할 경우 대학 교수로의 진출도 가능합니다.